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용어 매파와 비둘기파 개념과 제롬파월

by 세계만물상 2023. 5. 4.
반응형

2023년 5월 4일부 미연준은 기준금리를 0.25bp인상을 확정했습니다. 경제침체를 우려한 비둘기파와 인플레이션을 우려한 매파와의 신경전이 극에 달한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경제용어 매파와 비둘기파 개념과 제롬파월 미연준의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용어 매파와 비둘기파 개념

경제 및 통화 정책의 맥락에서 "매"와 "비둘기"는 중앙 은행가들이 금리와 인플레이션에 대해 취할 수 있는 다른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매파들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것보다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는 중앙 은행가들입니다. 그들은 비록 그것이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더 높은 금리를 선호합니다. 매파들은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게 상승하도록 허용되면 장기적으로 경제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반면 비둘기 파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보다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실업률을 줄이는 것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는 중앙 은행가입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경제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차입과 지출을 장려하기 위해 낮은 금리를 선호합니다. 비둘기 파는 금리를 너무 빨리 올리거나 너무 많이 올리면 성장을 둔화시키고 실업률을 증가시켜 잠재적으로 경제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매와 비둘기라는 용어는 중앙은행 정책 결정에 대한 논의, 특히 금리에 관한 논의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중앙 은행가들이 취하는 접근 방식은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책 입안자들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과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롬파월

제롬 파월은 현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미국인 변호사이자 경제학자입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지명되었고 2018년 2월 5일 재닛 옐런의 뒤를 이어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연준 의장으로 임명되기 전에 파월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또한 투자 은행과 사모펀드에서 일했고, 주요 정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초당적 협력을 촉진하는 싱크탱크인 초당적 정책 센터에서 방문 학자로 활동했습니다.

연준 의장으로서 파월은 통화 정책을 수립하고 미국의 은행과 금융 기관에 대한 규제와 감독을 감독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의 지도 아래 연준은 특히 COVID-19 대유행의 경제적 영향에 대응하여 미국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금융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국채와 다른 증권들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파월은 경제 성장과 안정을 촉진하는 경쟁적인 요구의 균형을 추구하는 동시에 재정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인플레이션을 경계하는 실용적이고 합의 지향적인 지도자로 널리 간주됩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매파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